15 15 구간 [답운치 -용인등봉 - 석개재] :: 제천 감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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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구간 [답운치 -용인등봉 - 석개재]
    우리의 아름다운 강산/낙동정맥 [완료] 2008. 1. 11. 15:04

     

     

                   4,7km             14,3km          4,7km                 3,8km

     

    답운치 -  진조산 - 삿갓재 - 용인등봉 - 석개재[28,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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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 04. 22 

                        04 : 00  제천출발

                        06 : 02  답운치

                        06 : 08  묘지

                        06 ; 10  헬기장

                                        답운치에서 헬기장까지는 급경사 오르막

                                        이후 산죽터널의 연속

     

     

                                                    산죽길의 끝은 어디인가.

     

     

                        06 : 30  고압송전탑

                            06 : 40  쭉쭉 뻗은 낙엽송지대

                            06 : 55  810봉[주변은 장송지대]

                            07 : 06   굴전고개[비포장]

                                           10분 휴식

     

     

     

     

     

     

                              07 : 30  890봉

                              07 ; 42  진조산

                                             삼각점 416 재설

                                             묘지 두개가 붙어 있음

     

     

                                                  진조산에서 바라 본 통고산

     

     

                            07 : 54  헬기장

                                07 : 57  헬기장

                                08 : 05  한나무재[비포장]

                                      나중에 만나는 포항마루금 산악회 팀이 한나무재까지 간다는데 여기는 도저히 큰 버스는 올라오기 곤란하

                                     여 하산길 시간이 많이 소요될 듯

                                08 : 10  830봉

                                              아침 식사 30분

                                08 : 45  헬기장

                                              아래 오른쪽으로는 자작나무 군락지

                                09 ; 18  헬기장

                                09 : 28  934봉

                                               삼각점 ,

                                               전망이 아주 좋음, 통고산, 일월산이 조망 됨 

                                               포항 마루금 산악회 종주팀 60명 정도 만남.  여성대원들은 나물 채취하느라 정신이 없고 앞선 대원과

                                               뒤에 선 대원간 30분 정도 차이 남

                                                ---석개재에서 3시에 출발했다고 함 

     

     

                934 봉에서 바라 본 통고산

     

     

     

     

                    10 : 16  910봉[헬기장]

                                             대구 프로마운틴 팀 만남[6명]

                        10 ; 54  임도 [포장만 하면 바로 사용 가능할 듯, 길이 상당히 넓음]

     

                         


                         임도.   이 곳에서 임도따라 가는 길 시작

     

               11 : 30  암릉지대

                        통과하는데 약 20분 정도 소요.

               12 : 06  왼쪽 산사태 지역

                        나무가 많이 쓸려 나가고 위로는 계곡이 만들어 짐

               12 : 07  임도

               12 : 08  임도 오른쪽 절개지 위로

               12 : 27  임도

               12 : 31  임도 삼거리

                             차단기가 2곳에 설치.

                             96국유임도 표지석

     

     

     

     

     

     

     

     

     

     

                    12 : 34  절개지 위로

                                       이 구간은 산꾼들이 다닌 흔적이 없고 거의 길이 없어진 상태임

                                       임도 삼거리에서 오른쪽 임도를 따라 가는 것이 좋을 듯

                       12 : 40  임도

                                        임도를 따라 200m 정도 진행 후 왼쪽 숲으로 들어가면 오르막

                       12 ; 47  임도로 다시 내려 섬

                       12 : 51  오른쪽 절개지 위로

                       13 : 00  임도

                                      여기서부터는  계속 임도로

                       13 : 05  " 국유림사용허가지 " 푯말

                                       조그만 막대기에 글을 써서 나무에 묶어 놓았기 때문에 발견 못할 수도 있음

                                       여기 임도에서 20분간 식사

                       13 : 34  삿갓재[비포장]

                       13 : 38   왼쪽 절개지 위로

                                      표순철대원과 이정복 대원이 여기서 계속 임도를 따라 가서 울진으로 내려 감

                                      ---원자력 발전소가 나오더라나,

                       13: 54 시작된 임도가 여기서 끝이 남

                                        처음부터 임도를 따라와도 무방할 듯

                       13 ; 57  1010봉

     

     

                1010 봉에서 바라 본 용인등봉

     

     

                      14 : 18  삼거리 갈림길[쉬면서 전망 구경만 하지 않으면 길 잃을 염려는 없음]

                                         문지골에서 오르는 길이 있어 리본이 많아 길 주의,

     

     

     

                                   

     

                              건너편 산허리가 망가지고  왜냐하면 인도가 무너져 내려 사태가 남

     

                                     지금 임도를 수리중,

     

                   14 : 35  997봉

                                    삼각점 455  재설 2004

                      15 : 00  용인등봉

     

     

                                                 멀리 보이는 산이 용인등봉

     

                        15 : 31  묘봉 갈림길

                                     15분 휴식

                        15 : 50  북도봉

     

     

                북도봉 정상

     

                   16 ; 13  임도

                                     여기서 임도를 따라 가도 됨

                       16 : 17  산죽길

                                     산죽 옆 오른쪽은 절벽이어서 조심해야 할 듯

                       16 : 30  석개재 [899m][아스팔트]

     

                         

     

     

     

     

     

     

     

           

     

                                  

     

                  봄을 맞는 꽃들

     

              겨울 눈이 녹기 시작하면서 땅 기운을 가장 먼저 받는 탓인지 제비꽃이 가장 먼저 눈에 보인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자주색 제비꽃은 색깔 탓인지 몰라도 눈에 잘 띄지 않지 노랑제비꽃은 유난스럽게 잘 띈다.

                 지금은 꽃의 크기가 작지만 한 여름이면 꽃이 커질 초롱꽃도 앙증맞게 피어 오른다.

                 강기영이 노랑제비꽃을 애기똥풀이라고 자꾸 부른다.

                 애기똥풀은 줄기를 자르면 노란 진액이 애기똥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이 진액은 날 짐승들이 새끼들이 눈이 짓무

                 르거나 어디 상처가 있으면  그 진액을 부리로 물어다 상처부위나 눈에 비비서 상처가 빨리 나으라고 날짐승들이 사용한다.

                 땅에서 자라는 꽃들도 있지만 산 위에서는 개나리, 벚꽃, 진달래 등등도 봄이 왔음을 알리고 있다.

     

     

     

     

     

                 


                           노랑제비꽃

     

     

     

     

     

     

     

                   이 세상의 많은 꽃들이 잎이 먼저 자라는 것이 아니라 잎은 하나도 없이 꽃부터 먼저 피우고 난 후 꽃이 지면서 잎이 나기

                       시작하는 나무도  너무 많다.

                       복숭아꽃, 살구꽃, 매화, 벚꽃, 진달래, 개나리 등등.......

                       그런데 하고 많은 나무들 중 왜 하필이면 길가의 가로수는 쪽발이들의 국화인 벚꽃이 길에 많이 피어 있는지 의아하다. 

                       쪽발이들이 심었기 때문일테지.

                       차라리 살구꽃을 심으면 좋을 것 같은데...  꽃 모양도 비슷하고 나무에 달린 꽃의 양도 비슷한데 말이다.

     

       

                  이번 구간에도  역시 초반에만 진달래 꽃이

     

                   2주전에 갈등재를 출발하면서 초입에만 진달래가 보이고 이후에는 진달래의 봉오리만 보이더니 이번 구간에도 역시 초

                      입에만 진달래가 보인다.

                      지난번 구간이 34, 7km 의 거리가 되니까 하루에 약 2,5km 씩 북상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사람이 걷는 시간으로 따지면 하루에 50분 정도의 걷는 거리를 진달래가 피면서 올라 온다는 이야기가 된다.

                      정신 나간 진달래는 일찍 필 수도 있겠지만 하루에 2,5km 의 속도로 핀다고 보면 백두대간선상에서는 비슷하게 맞지 않

                      을까 한다.

     

     

     

     

     

                  불에 탄 나무의 흔적은 오래도록 지속

     

                아주 오래 된 옛날에 이 지역에 불이 났는 모양이다. 

                   아니면 나무가 벼락을 맞아서 새까맣게  탔던가.  불에 탄 큰 나무들이 많이 보인다.

                   나무가 불에 타 시커멓게 변했다고 해서 최근에 불이 난 것은 분명히 아니다.

                   바닥은 불이 난 흔적도 없고 또 그 위에 자란 나무도 50년 이상 된 나무가 우거져 있는 것을 보면 훨씬 이전에 불에 탄 것을

                   알 수 있다.

                   나무가 타서 숯이 되면 물이나 바람에 풍화작용으로 닳아 없어질 법도 하건만 그런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아마 수 백년 지나도 지금의 탄 모습으로 그냥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세시간 가까이 임도를 따라서

     

                   11시 가까이 시작된 임도를 따라서 삿갓재까지 임도와 정맥능선이 나란히 간다. 

                      처음에는 서쪽 방향으로 가는가 했더니 다시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어 임도를 따라 간다.

                      중간에 임도로 내려 섰다가 다시 정맥 능선으로 오르기를 몇번 반복하지만 아예 처음부터 임도를 따라 삿갓재까지 진행

                      해도 좋을 듯하다.

                      단 삿갓재를 지나 임도를 벗어나 정맥길로 들어설때는 반드시 정맥길로 가야 한다.

                      그냥 계속하여 임도를 따라가다는 울진으로 내려간다.

                      우리 팀도 두명이 신나게 능선을 따라 갔더니 산불감시초소가 나오더란다.

                      초소를 지키는

                      아주머니한테 "삿갓봉이 어디요" 하고 물었더니 "저 위에 올라가야 하는데요" 하더란다.

                      이미 2시간 이상을 내려 온터라 하는 수 없이 계속 내려가서 바닷가 원자력 발전소까지 내려가서 차를 몇번씩 갈아타고

                      택시비 6만원을 없애가면서 삿갓재까지 올라오는 수고를 했으니 길조심해야 할 듯하다.

                      바닷가로 내려 가는길에 금강송, 미인송 하면서 소나무는 아주 멋지게 가꾸어 놓았더라고 자랑을 하지만 그 길은 정맥길이

                      아닌 것을......   

                  누가 그 속을 모르리......

     

     

     

    임도 곳곳에 갈림길이 많아 길을 잃기 쉬우니 항상 지도를 살피면서 걸어야

     

     

     

     

     

     

     

     

     

                  석개재는 높은 지역

     

               석개재는 높이가 899m 나 되어서 다음번 높은 봉우리인 면산까지의 고도차가 그리 크지 않다.

                  대부분의 고개가 거의 밑바닥까지 내려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석개재는 예외적으로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다.

                  석개재에서 울진 방향으로 내려 가면서 보니까 길은 꼬불꼬불하고 급경사이고 험하고 너무 위험하여 머리카락이 쭈볏쭈볏

                  선다.

                  반면 석개재에서 봉화 방면 석포까지 이르는 길은 상당히 완만하다.

                   그러니 태백이 얼마나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동해안 방향의 산들이 어마어마하게 크다.

                   부산에 여기까지 오면서 자그만한 산들만 오르내리다가 강원도에 오면서 큰 산들을 만나기 시작한다.  

                   석개재 정상에서 동해안 방향으로 바라보니 우리가 엄청나게 높은 위치에 올라 와 있음을 알 수 있다.

     

     

     

     

                    

     석개재에서

     

     

     

    황사로 인해 주변 경관은 볼수가 없어

     

          오후부터 황사가 약간 온다고 하더니 약간 오는 것이 아니라 건너편 산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만약 날이 좋아 가시거리가 멀리까지 볼 수 있다면 오늘은 아주 높은 산들을 볼 수있을텐데 했더니 그런 꿈은 또 여지 없이 무너

           져 버렸다.

           동해안 쪽 백두대간 능선은 높아서인지 몰라도 여름이면 거의 비가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겨울이면 거의 눈 속에 덮혀 있으

           니까 또 바람도 엄청나게 불어서 아늑한 산은 아니다.

           바람이 워낙 세게 불어 주변이 건조하여 산불이 많이 난다고 하지만 진짜 바람이 너무 세게분다.

           그래서인지 태백산 방향을 보면 뿌옇게 흐려 있는데 비해서 동해안 쪽은 너무 깨끗한 풍경을 연출한다.

           게다가 비가 후둑후둑 내리기 시작하고 바람까지 세차게 불어서 몸을 움츠러 들게 만든다.

     

          긴 헌옷과 선글라스가 필요한 지역

     

            이번 구간은 엄청난 양의 산죽이 앞을 가로막아 눈을 찌르고 얼굴을 때리고 귀까지 칼로 베어내는 것처럼 못살게 한다.

              정맥 능선 내내 나무 잔가지는 얼마나 많은지 옷을 찢어 놓기 일수다.

              옷 속 깊이 까지 들어와 살을 찌르는 바람에 공포 속에 산행을 해야 한다.

              머리에 쓴 모자는 나도 모르는 사이 나무가지에 걸려 있고 조금이라도 속도가 빠르다 싶으면 부러진 나무가지가  배낭을 뒤로

              당겨 허리가 휘청  하도록 만든다.  

              너무 힘이 드는 구간이니 긴 옷이 반드시 필요하고 또 새 옷을 입고 가면 두번 입지 못 할 정도로 헌옷이 되기 쉬우니 헌 옷을 입

             고 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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