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14 구간 [갈등재 -통고산 -답운치] :: 제천 감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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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구간 [갈등재 -통고산 -답운치]
    우리의 아름다운 강산/낙동정맥 [완료] 2008. 1. 11. 15:03

     

     

             14,3km            2,8km             4,4km            8,8km

     

    갈등재 -  칠보산 - 광비령 - 통고산 - 답운치[32km]

     

    -------------------------

     

     2006. 04, 09 

               04 ; 00  제천출발

               06 ; 45  갈등재[아스팔트]

     

    갈등재 위

     

     

                       06 : 50  사거리 안부

                           06 : 58  612봉

                                         삼각점  소천 468   2004 재설        

                           07 ; 45  능선마루

                                         20분 간 식사

                                         이후 급경사 오르막

                          08 : 13  853봉

                                          삼거리 갈림길, 오른쪽으로

                          08 : 43  790봉

                                          딱따구리 소리 요란하고, 큰 소나무와 참나무 단지

                          09 : 02  850봉        

                                          오를 때 급경사

                          09 : 11 870봉

                                          삼각점  소천 25  2004 재설   헬기장 흔적

                          09 ; 42  842봉

                          09 : 48  810봉

                          10 : 13  깃재

     

      깃재에서

     

     

                         10 : 27  10지 춘양목

     

     

     

                                                  10지 춘양목

     

     

     

                         

     

                         10 ; 44  사거리 안부

                              10 ; 54  850봉   

                                            헬기장,  15분간 휴식

                              11 : 24 사거리 안부

                              11 ; 55  칠보산 

                                             삼각점. 소천 306. 20004 재설

                                            칠보산 오르 내릴 때 엄청난 급경사. 오를 때는 발 뒤꿈치가. 내려 갈 때는 발톱이 빠질 정도로 경사가 심함

     

    암릉에서 바라 본 칠보산

     

     

                    12 : 05  삼거리 갈림길

                                      왼쪽으로 ....   나중에 보니 칠보산에서 똑바로 길을 만들어도 가능할 듯

                                      한바퀴 돌아오는것이 오히려 더 위험

                        12 : 35  암릉

                                      이곳에서 칠보산의 경치가 가장 좋음

                        12 : 50  광비령[아스팔트]

                                       광비령 절개지가 금방 무너져 내릴 듯. 상당히 위험함. 언젠가는 다시 보수 해야 할 듯

     

     

     

     

     광비령

     

     

                    13 ; 15  절개지 통과

                                      통과 후 능선마루에서 2000년 낙동정맥 종주한 제천시청 김태억 리본 발견

                         13 : 20  점심 식사

                                        30분 간

                         14 : 10  급경사 오르면

                                         950봉

                         14 : 50  950봉

                         14 : 56  헬기장

                         15 ; 05  938봉   

                                      삼각점    동경 129도 11. 22    북위 36도 52. 46

     

    938봉

     

                         15 : 15  산판길

                         15 : 25  임도

                                       비포장이지만 차는 다님

     

     

                    15 : 45  엄청난 급경사 오르면

                                       능선마루

                        15 : 56  삼거리 갈림길

                                      왼쪽으로 

                                      오른쪽은 왕피리 방향 이정표가 있으며 우리가 올라 왔던 방향으로는 하산길 3,3km 표시되어 있음

                                      이정표를 이리저리 옮길 수 있어 언젠가 누군가 크게 당할 듯

     

     

                       16 : 10  통고산

                                         헬기장. 정상표지석, 산불감시초소, 무인산불감시카메라, 통신중계탑.

     

     

     

     

                     16 ; 44  임도

                         16 ; 55  889봉

                         17 : 08  삼거리 갈림길

                                       오른쪽

                         17 : 23  830봉

                         17 : 29  810봉

                                          헬기장흔적

                         17 : 55  묘지

                         18 : 03  사거리안부

                         18 ; 05  헬기장  15-101

                         18 : 08  011,016 통신중계탑

                         18 : 10  답운치 [아스팔트]

     

           

      답운치

     

             이른 아침부터 안개가 온 세상을 덮고 있어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고 어제 밤에 계속 내리던 비가 지금은  이슬비로 바뀌어

             내리고 있다.

             어찌보면 주변을 덮고 있는 것이 황사 같기도 하지만 부슬부슬 내리는 이슬비를 보면 황사가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아침  5시 40분 정도에 앞을 구분 할 수 있을 정도로 날이 밝아오는 것을 보면 해가 많이 길어졌다.

             10시 30분이 넘어서야  안개가 겉히기 시작한다. 

             산행을 시작하면서 바로 왼쪽에 있을 일월산을 보면면서 진행할 수 있으려나 했더니 일월산은 오늘 종주의 마지막 봉우리에 가

             서야 아주 멀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도 마지막 봉우리에 서서 저 멀리서 여기까지 어떻게 걸어 왔을까 신기하게 생각하면서 일월산을  바라보며 감회에 젖어 본

             다.

     

     

     

       수비면 시작점 부근에만 진달래가 피고

     

        갈등재 시멘트 옹벽을 씨름하다시피 하여 오른 후 급한 절개지를 기다시피 하여 오른다.

         오르면서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진달래꽃이 화사하게 반겨준다. 

         눈이 어디로 향하건 진달래는 눈에 보인다.   

         우리나라의 국화는 무궁화보다는 진달래를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북한에는 진달래가 국화가 아닌가.

         봄이 되면 우리의 산 어디를 가든 진달래가 울긋불긋 화사하게 피어 있으니까.

         무궁화는 너무 지저분하여 싫다고 생각하며 걷는 사이 진달래 꽃은 어느 새 사라져 버리고 아직 꽃봉오리가 맺히지도 않은 나무

         만 보인다.

         불과 30분 정도 걸어서 올라 왔을 뿐인데 그 온도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날까.

         꽃이 피고 지는 것은 넓지 않은 땅이기에 한꺼번에 피고 지는 줄 알았더니 시간차가 이렇게 나는 지

         뉴스에서만 들었지 실제로 경험을 해 보니까 놀랍기만 하다.

     

     

     

       일제수탈의 소나무와 춘양목

     

        이번 구간에도 역시 몇 백년씩 살았음직한 소나무가 엄청나게 많이 보인다.

         영양군 지역을 지나면서 너무 크고 우람하고 보기 좋은 소나무가 너무 많아 연신 감탄사를 연발하게 한다.

         그런데 지난 구간에서의 소나무와 차이점은 소나무가 하나같이 전부 소나무 허리춤에 칼자국이 있다는 점이다.  

          아마  송진을 채취하기 위해서 칼자국을 낸 모양인데 지금은 오래된 탓인지 송진이 흐르지 않지만 일제시대에 저질러진 일이 아

          닌가 추측된다.

         산행 중에 길 가운데 큰 소나무 한그루를 만나는데 전부10지 춘양목이라면서 만져보고 쳐다보면서 신기해 한다.

         그냥 멋있는 소나무에 불과한 것 같은데  전부 춘양목이라 시끌벅적하니 그냥 바라볼 수 밖에..

          산행을 마치고 귀가하는 도중에 앞에 연기를 시커멓게 내뿜으며 아주 천천히 힘겹게 고개를 오르는 차가 있는데 한마디로

            "제무씨"

          차 뒤에는 많은 나무가 실려 있건만 큰 나무가 아니고 조그만 잡목만 잔뜩 싣고 있다.

     

     

    일제에 의해 수탈 된 소나무

     

     

     춘양목

    "

     

         태백산 부근[봉화, 울진, 삼척] 에서 벌목된 소나무가 춘양역을 통해서 반출됨으로서 붙여진 이름이다.

          춘양목은 보통 소나무보다 성장이 3배이상 느리고 곧게 자라며 나무의 가운데 부분이 붉고 제제하거나 재목으로 사용시 뒤틀림이

          없다.

          조선시대에 궁궐에서 많이 사용하였으며 최근에는 사찰을 짓는데 많이 사용된다.  

          그 가격은 보통 소나무의 10배 이상이다.

          춘양목은 외피는 거북 등처럼 갈라져 있고 색은 암회색이며 나무를 잘랐을 때 심재와 변재 부분이 구분되고 나이테가 좁고 치밀하다.

     

     

     

       광비령의 절개지가 너무 위험해

     

         광비령에 도착하자 100m 이상되는 절벽이 나타난다. 어디를 밟든 밟는 즉시 무너질 것 같이 위험해보인다.

          절개지 아래에 서 있다는 자체가 불안하다.

          금방이라도 머리 위로 덮칠 것 같은 모습에 언제 사고가 나서  저녁 9시 뉴스에 분명히 나올 것만 같다.

          그렇게 되면 " 내 그럴 줄 알았다 " 하겠지차도 옆에는 자갈이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철망이 있지만 깍아지른 절벽에 흘러 내리는

          자갈을 전혀 막아 낼 힘은 없어 보인다.

     

     

     

     

     

          

       깍아지른 절개지와 광비령

     

     

     

       통고산

     

          통고산 정상에는 커다란 헬기장, 산불감시초소, 무인산불감시카메라, 그리고 이동통신 중계탑이 있으며 아주 커다란 정상 표지

           석도 있고 산 아래 계곡에는 휴양림까지 있다.

           산 아래에는  불영사가 있고 그 유명한 불영계곡이 있으니 울진군에서는 이 산을 얼마나 자랑스럽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으리라.

            또 산의 높이가 1067m 나 되어서 영남알프스의 가지산을 지난 후 처음으로 1000m 를 넘는 산을 만난다. 

     

         

     

           정상 표지석 뒤에 적힌 산의 내력 옮겨 보고자 한다.

     

               이 산은 쌍전리에 위치 해발 1067m 의 백두대간, 낙동정맥으로 산세는 유심웅장하다. 

               전설에  의하면 부족국시대 실직국의 왕이 다른 부족에 쫓기어 이 산을 넘으면서 통곡하였다하여 통곡산으로 부르다가 그 후

               통고산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산의 동쪽에는 진덕왕 5년 의상대사가 부근의 산세가 인도의 천축산과 비슷하다하여 이름지워 불리워지고 있는 천축산이 있

              고 산 기슭에는 그 당시  창건한 불영사가 있으며 하류에는 불영계곡이 있다.

               이 표지석은 관광울진, 환경울진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는 7만 군민의 정성어린 뜻을 담아 육군본부 항공대 헬기의 지원으로

               이 곳에 세우다

     

     

     

                            1998. 11. 23              울진군수

     

     

     


    통고산 정상 표지석 앞에서

     

     

     

     

     

     

     

     

    아픈 다리를 이끌고

     

        대둔산을 지나면서 미끄지지 않으려고 버티다가 오른쪽 다리를 삐끗했다.

         계속하여 안쪽 봉숭아 뼈 있는 부위가 시큰거려도 참고 견디어 왔다.

         그런데 지난 일요일 월악산을 다녀와서 부쩍 더 아프다.

         일주일 내내 시큰거려 시내 길도 걷지도 못할 정도가 되어 버렸다.

         이번 산행을 갈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나중에 혼자 갈 생각을 하니그것도 끔찍하여  하는 수 없이 따라 나섰다. 

         어떻게하든 가리라 마음을 먹었는데 통고산 아래에 가서는 발을 디딜 수가 없을 정도로 통증이 온다

         임도를 건너 통고산을 오르는데 한 걸음도 떼어 놓기 힘이 들 정도가 되어 버렸다.

         통고산을 지나 내리막을 타다가 하는 수 없이 보호대를 착용한다.

         오르막 길은 걸을 만 한데 내리막 길은  전혀 걸을 수가 없다. 

         여기서 답운치까지 고생고생하면서 걸어 가는데 머리 위에서 헬기 소리가 시끄럽게 요동치고 있다.

         누군가 저 산 허리에 못 걷는 놈 있다고  119에 구조 신고를 했는가보다.

     

     

     

       이번 구간은 묘지가 거의 없어

     

          이번 구간은 산이 깊어서인지 묘지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

          답운치에 가까이 오면서 묘지가 2개 정도 보이고 그 이외의 나머지는 대분분 오래 된 묵묘이다. 

          너무 오래 되어서 묘지  위에는 50년 이상 됨직한 나무들이 자라 있어 봉분의 형태가 없다면 묘지로 알아보기는 힘이 들 정도

          이다.

          이 부근에 묘지가 없는 이유는 너무 깊은 산골이라 여기에 살았던 인구가 적었던 탓도 있으리라.

         우리나라의 가장 깊은 산골은 강원도 정선도, 태백도 아니고 여기 이 곳 봉화와 영양지역이 아닌가 생각된다.

          에전에도 많은 인구가 살지는 않았으리라.  

     

     

    잔가지가 너무 많아 배낭을 누가 뒤에서 당기는 듯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은 탓도 있지만 진달래가 많이 있는 곳은 앞 쪽으로는 눈을 찌르고 뒤로는 배낭을 잡아 당겨서 진행하기

         힘도 들고 귀찮기도  하다.

         당고개를 지나 사룡산 부근에서 그토록 앞으로 가지 못하게 소나무가 당기고, 관산을 지나 청석재를 지날 때 소나무가 역시 당기

         더니 여기 통고산을  지나 면서 답운치까지는 진달래가 찌르고 댕기고 난리를 친다.

         산행하기에 많이 불편한 지역이다.

     

     

     

       멀어진 일월산과 눈 앞의 태백산

     

         통고산을 지나면서 서쪽 방향으로 자꾸 향하면서 앞에는 석양에 비친 커다란 산이 가로 막는다.

          이제 다음 구간 종착지는 태백산을 바로 눈 앞에 보고 있으리라.

          답운치 내려가기 마지막 봉우리에서 뒤돌아 본 일월산은 아예 까마득히 멀리 보이고 이제 바로 눈 앞에는 백두대간 능선이 힘찬

          모습으로 다가온다.

          백두대간 능선이 진짜 크다.

          나중에 답운치를 빠져 나가면서 차 안에서 뒤돌아보니 낙동정맥 능선도 크게 다가오던데 백두대간은 말 그대로 대간이다.

          이제 오래지 않아 저 대간 능선과 만나면서 우리의 낙동정맥 종주도 끝을 맺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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