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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때 서고, 앉고, 절하는 등 많은 동작들에는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원주교구 주보 2456호]글/생활 속의 신앙 2024. 9. 22. 10:43
미사때 서고, 앉고, 무릎 꿇고, 절하는 것은 회중 전체가 능동적으로 미사에 참여함을 말해 줍니다.
말과 동작 하나하나가 다 표징이 되어 주님과 더불어 " 한마음. 한몸" 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육체와 영혼으로 결합된 단일한 인격체로 만드셨기에 , 몸과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하느님께 예배 드려야 합니다. 미사 때의 동작과 자세들은 내면적인 정신 세계를 표현하는
도구이고, 나아가 정성을 더하게 해 줍니다.
이렇게 육체적인 행위들은 동작을 통하여 영적인 것으로 변화합니다. 또한 전례 안에서 함께 행하는
동작들은 화중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루게 하고, 하느님의 백성이 되도록 공동체의 마음을
일치시켜 줍니다. 동작이나 자세라고 하면 몸의 움직임만 생각하는데 , 넓은 의미로 행위 외에도 보고,
듣는 것과 침묵까지도 포함됩니다.
행위 하나하나의 의미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 서 있는 것 " 은 주의를 기울이고 깨어 있는 자세, 곧 준비, 감사, 존경을 드러내는 표시입니다.
요한묵시록에는 승리자의 감사의 자세가 서 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묵시 7,9 15.2]
" 앉는 것" 은 듣고 배우는 자세 .
' 무릎 꿇는 것 ' 은 겸손과 통회의 자세
" 허리를 굽히고 머리를 숙이는 것 " 은 예의를 갖추거나 축복을 받는 자세이며
" 엎드리는 것 " 완전한 겸손과 간절한 애원을 드러내는 자세입니다.
" 부복 " 의 자세는 사제의 서품식과 서원식때 합니다.
" 행렬 " 은 믿음을 공동으로 증언하는 행위이며 무엇보다 순례 여정을 표현하는데
사제가 입당할 때
부제가 복음집을 가지러 갈 때
신자들이 예물을 봉헌할 때
영성체를 할 때 이루어집니다.
" 침묵 " 은
참회행위와 각 기도의 초대 다음에
독서와 강론 다음에
영성체 후에
거룩한 예식에 앞서서 합니다.
미사 때 행하는 동작과 자세들은 이러한 의미를 지닌 행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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